건강이최고시다

채식의 종류와 올바른 채식방법

이스토리 2022. 2. 3. 06:00
반응형

 

건강을 위해서 선택하는 채식. 요즘 채식하는분들 많이 계시죠?
채식의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비만인의 경우 채식의 식단이 필요하다고는 하는데요. 포만감도 크고 열량이 적어서이기 때문이죠. 충분한 채소를 먹어주면 포화지방 섭취를 감소시킬수있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더 챙겨먹을수 있어 여러질환이나 비만관리에 참 좋은데요.

하지만 채식을 하더라도 단백질을 꼭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채식중이라면 콩이나 두부같은 식물성 단백질로도 섭취를 할수가 있겠죠. 오보베지테리언의 경우에는 달걀, 락토베지테리언의 경우는 치즈정도를 포함할수 있겠습니다.
채식이라할지라도 주의해야할 당섭취라던지 탄수화물은 적정량을 드셔주는것이 좋은데요 . 기름이나 소금이 과하게 들어가지 않게 조리하고 견과류로의 지방을 늘려 섭취하시는것도 좋은방법이겠습니다.

 

 

채식이 좋은점만 있을까요? 극단적인 채식에는 악영향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하는데 이게 부족할경우 근육의 손실이나 뼈건강쪽에 해가될수도 있다는것이지요. 또한 영양결핍을 예로 들수 있겠는데요. 부족한 영양소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자면...

비타민섭취 :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빈혈이나 신경학적인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의 경우에는 체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면역기능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꼭 섭치해줘야할 식품이죠. 비타민 섭취에는 B12의 경우 육류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D는 등푸른생선이나 달걀노른자로 섭취할수 있겠습니다.

칼슘부족 : 뼈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이며 혈액응고나 근육의 수축과 이완등 다양하게 관여하게 됩니다. 우유나 유제품에서 섭취할수있으며 식물성 식품에 포함되어있는 칼슘은 흡수율이 낮을 수 있으니 신경써서 섭취해줘야할 영양소 입니다.

아연, 철 부족 : 빈혈이나 철 결핍, 성장, 발달, 면역에 관여하는 아연과 철은 콩류보다는 육류에 더 많습니다.

영양소부족으로 쉽게 갈수있는 채식의 경우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죠. 육류를 먹지 않기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대체식품이나 그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적절한 채식을 병행한다면 부족하지않게 채식으로도 결핍을 막을 수는 있겠습니다. 다만 칼슘과 철, 아연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커피나 고카페인 음료는 안드시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환경보전과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되면서 동물성 식품의 소비를 줄이고 채식주의를 실천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한편, 한쪽으로 치우친 식단관리도 그다지 좋지많은 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극단적인 채식이나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등의 식단은 좋지않으니 적절한 식단과 관리가 우선시 되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